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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산에세이

💡 왜 부자 자식들은 다 브랜드를 만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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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성과 가문 사이의 진짜 이유

“요즘은 진짜 부자 자식들도 다 자기 브랜드 하나쯤은 하더라.”
어느 날 친구가 한 말에 나는 고개를 끄덕였다. 단순한 관찰 같지만, 그 안에는 아주 복잡한 진실이 숨어 있다.


1. 강요는 없다. 그런데 왜 자발적으로 브랜드를 만들까?

준재벌 자녀들—즉 중견기업, 고자산가 가문의 자녀들은
대기업처럼 엄청난 미디어 노출이 없더라도
스스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쇼핑몰, 화장품, F&B 브랜드, 퍼스널 콘텐츠, 디지털 굿즈…

그들은 왜 ‘자기만의 무언가’를 굳이 시작하는 걸까?


2. “부모의 돈 말고, 내 이름으로 인정받고 싶어요”

아무리 부유해도 사람은 누구나 자기 실력으로 증명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특히 준재벌 자녀는 “부모 덕으로 편하게 살겠네”라는 시선을
생애 내내 듣는다.

그래서 그들은 **‘내가 뭘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사업이라는 방식으로 보여주고 싶어진다.
그게 요즘 시대에서는 곧 ‘브랜드’를 만든다는 의미가 된다.


3. 브랜드는 곧 자기 자신이다

요즘 브랜드는 공장과 자본으로만 시작되지 않는다.
인스타 계정 하나, 스마트스토어 하나, 유튜브 콘텐츠 하나.

특히 준재벌 자녀에게는 사회적 자본, 관계 자본, 학습 자본이 이미 깔려 있으므로
기획만 잘하면 빠르게 브랜드화가 가능하다.

브랜드는 이제 자신의 해석과 정체성을 보여주는 무기다.
그리고 그 무기는, ‘내가 누구인지’를 증명하고 싶을 때 꺼내는 것이다.


4. 부모 사업에 흡수되지 않기 위한 ‘방패’일 수도 있다

많은 자녀가 알고 있다.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부모 사업에 자동으로 끌려들어간다는 걸.

그래서 “나도 내 일 하느라 바빠요”라는 보호막을 만들기 위해,
브랜드라는 독립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도 한다.

이건 단지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
정체성과 자유를 지키기 위한 감정적 전략이다.


5. 실패할 수 있는 유일한 시기

그들은 알고 있다.
지금이 실패해도 괜찮은 유일한 시기라는 것을.

실패해도 가문이 무너지지 않고,
망해도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지금이기에
브랜드 실험이 가능하다.

이건 가진 자의 사치이자, 동시에 진지한 실험의 기회다.


🧠 브랜드는 자율성과 가문 사이의 ‘균형지점’이다

브랜드는 이중의 역할을 한다.

  • 부모의 자산과 연결되면서도,
  • 나만의 자율성과 정체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식.

그래서 요즘 부자 자식들은 하나같이 브랜드를 만든다.
이건 부의 과시가 아니라,
자기 존재의 증명이고, 자기 권력의 연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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